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튜브 장비 어떤것 부터 구매해야 할까요? (유튜브 입문자 장비 추천)
    유튜브 배우기 2021. 1. 21. 18:29
    반응형

    유튜브를 시작하려면 제가 추천드리는 장비를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유튜브를 시작 할 때 어떤 장비를 가지고 시작하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많이 해주시는데요.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어떤 컨텐츠의 영상을 찍을 건지에 따라 다르다'라고 말씀드립니다. 어떤 분들은 유튜브를 시작한다고 장비부터 막 구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구매해놓고 나서 나중에 쓰지 않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따라서 먼저 어떤 주제의 유튜브를 할지 먼저 선정한 후에 장비 구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장비는 크게 카메라, 마이크, 조명, 삼각대 등이 있는데요.;요즘은 스마트폰이 워낙 화질도 좋고 음질도 잘 들어가면서 조명 보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왠만큼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 유튜버 분들은 스마트폰용 삼각대나 짐벌을 구매하셔서 스마트폰으로 촬영 먼저 해보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우선 내가 어떤 컨텐츠의 영상을 제작할 것인가에 따라 카메라, 마이크 촬영장비가 달라질 텐데요. 유튜브 입문자에게 추천할 만한 유튜브 주제별 추천 장비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형별 추천 유튜브 장비

    1. 집에서 1인 방송을 할 때 (게임, 먹방, 뷰티, 라이브 방송 채널 등) 

    집에서 1인방송을 하려면 DSLR은 따로 필요가 없겠죠. 1인 방송은 웹캠, 마이크, 그리고 조명 장비가 중요합니다. 추천해 드릴 장비로는 로지텍 C920웹캠, 앱코 MP5000 마이크, 룩스 패드 조명을 추천해 드립니다. 가격은 웹캠 약 12만원 / 앱코 마이크 약 4만 원 / 조명 약 4만 원 정도입니다. 반드시 구매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주요 1인 방송 유튜버들이 사용하는 장비들을 추천해 드립니다. 조명 같은 경우는 구매를 안 하셔도 되지만, 조명이 많을수록 화면빨이 잘 나오겠죠.참고로 뷰티 유튜버 같은 경우는 조명이 중요하다 보니 룩스 패드를 2개에서 8개까지 설치하기도 합니다. 2. 집 안/밖에서 움직이며 촬영을 할 때 (여행, 요리, 일상, 애완동물 채널 등) 움직이면서 말하는 촬영에는 크게 카메라, 마이크, 그리고 카메라를 고정해 줄 삼각대 또는 짐벌이 필요합니다. 엄청난 고화질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DSLR보다는 스마트폰이 휴대성도 좋고 촬영하기도 편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촬영을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다가 정말 전문적인 영상을 제작하고 싶으시다면 그때 DSLR을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촬영하면서 멘트를 함께 하려면 핀 마이크를 추천해 드립니다. 슈어 MVL 마이크는 약 7만 원대로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목소리가 깔끔하게 잘 들어갑니다. 그리고 움직일 때 반동 없이 스마트폰을 잘 고정해 줄 짐벌을 추천드립니다. 가격은 약 10만 원대 정도 합니다. 스마트폰만 있다면 핀 마이크랑 짐벌 정도만 있으셔도 충분해요. 3. 집에서 컴퓨터 화면으로 강의를 할 때 (강의, 교육, 도서/영화/제품 리뷰 채널) 컴퓨터 화면을 녹화할 경우 카메라가 필요 없습니다. 물론 웹캠으로 얼굴과 화면을 동시에 나오게 할 수 도 있지만 얼굴이 나오지 않는다면 마이크만 구매하셔도 충분합니다. 3~4만 원대의 마이크를 구매하시고 화면 녹화 프로그램(반디 캠, 오캠 등)을 설치하셔서 촬영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오캠을 활용하여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여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4. 활동적인 영상을 촬영할 때 (스포츠, 운동 채널) 수중 운동이나 격렬한 운동 하는 모습을 촬영하고 싶으시다면 액션캠을 주로 활용합니다. 유명한 액션캠으로는 고프로 HERO라는 액션캠이 있습니다. 가격은 약 40~50만 원 선으로 비싼 편이지만 휴대가 간편하고 물속이나 몸에 지니고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화질이 좋지는 않으니 일반 유튜버들 중에서는 수중영상을 촬영하고 싶을 때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5. 음악 채널을 운영하고 싶으신 분음악 채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마이크가 가장 중요하겠죠. 콘덴서 마이크, 스테레오 마이크, 레코더 등을 주로 사용합니다. 블루 예티에서 나온 스테레오 마이크, 조이트론 콘덴서 마이크가 유명하고 가격은 제각각이기 때문에 사정에 따라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음악채널을 할 때 조심해야 할 점은 저작권 문제로 수익이 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시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견해

    이렇게 유튜브를 시작할 때 내가 어떤 주제로 유튜브를 할 것인지를 먼저 정해놓은 뒤 장비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좋은 장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떤 콘텐츠를 생산해 내느냐입니다. 좋은 콘텐츠만 있으면 스마트폰 하나만으로도 멋진 퀄리티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비를 구매하기에 앞서 내가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부터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처음부터 장비에 많은 투자를 하지 마시고 하나씩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